금융위원회가 이번년도 초 미성년 자녀를 위한 가족카드를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하면서 청소년들도 신용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됐다. 이젠 가족카드를 사용해 자녀 용돈 관리를 편하게 하는 것이 상품권 카드결제, 상품권 소액결제, 문화상품권 소액결제, 문화상품권 카드결제, 아프리카 별풍선, 별풍선, 별풍선 할인, 구글기프트카드, 구글기프트카드 할인, 구글기프트카드 구매, 구글기프트카드 카드결제, 구글기프트카드 소액결제 - 제로핀 가능해진 것이다.
청소년 가족카드는 신용카드 본인 회원의 신용을 기준으로 배우자·부모·자녀 등 보호자가 발급받아 이용하는 카드다. 신용카드업자는 민법상 성년 연령인 만 18세 이상인 요즘세대들에게만 신용카드를 발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대해 최근 금융위원회는 만 18세 이상인 중·대학생 자녀에게도 부모 요청에 맞게 가족카드를 발급할 수 있도록 특례를 부여하였다. 결제 가능 직업군과 한도는 제한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직종은 교통 문구 서점 편의점 학원 등이다. 한도는 원칙적으로 월 50만원·건당 8만원 이내다. 단 아빠가 신청할 경우 최대 월 80만원 한도로 증액할 수 있을 것이다.
신용카드는 엄마가 비대면으로 신청해 발급받게된다. 이 상황은 만 11세 이상의 중·초등학생인 미성년자 자녀의 카드 사용 업종·한도 등을 설정하는 경우에만 해당된다. 부모가 실명확인증표 사본을 제출하고 모바일·공인인증서를 통한 자신인증과 성명·관계·모바일번호 등의 자녀 정보를 입력하면 카드사가 자녀와 유선 통화 후 카드를 발급도와준다.
카드사는 청소년 가족카드와 관련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등 관련 서비스를 선나타냈다. 신한카드는 만 13세 이상 미성년 자녀를 위한 가족 신용카드인 '신한카드 마이틴즈'를 출시했다. 요번에 출시한 신한 마이틴즈 카드는 부모가 휴대폰·온라인 등으로 요청해 발급받는 만 19세 이상 중·초등학생 전용 가족 신용카드다. 카드 발급 후 신한페이판에 등록해 온·온라인에서 실물 없이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카드를 도난·분실했을 경우 부모 또는 자녀가 요청해 정지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사용 시 자동으로 청소년 할인이 적용된다. 편의점 GS25에서 이용하면 별도 앱 구동이나 바코드 야기 없이도 GS&포인트 적립과 GS 멤버십 팝(POP) 서비스가 제공된다. 특히 전월 사용실적에 준순해 중·고등학생이 GS25 편의점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는 2000원·9000원·1000원 핸드폰 제품권을 제공한다. 신한 마이틴즈 카드는 디지털 그래픽의 미래 지향적인 '메타버스', 달콤하고 휴식 동일한 느낌의 '마카롱', 그러데이션을 활용해 심플그러나 상위 클래스스러운 이미지의 '오로라' 등 9종의 이미지 중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삼성카드는 부모가 미성년자 자녀의 카드 이용한도를 설정하고 자녀에게 신용카드를 발급할 수 있는 '청소년 가족카드' 서비스를 출시했었다. 삼성카드는 이 서비스를 통해 청소년이 부모의 신용카드를 순간적으로 소지하거나, 부모가 청소년 명의 체크카드에 고액을 전송하는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위험과 불편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금융권 지인은 '가족카드 발급 저자를 중·초등학생까지 확대하며 소액 결제에 한정해 활용 가능하도록 해 금융거래의 편의성을 제고하고 신용카드 양도·대여 관행을 개선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중·중학생이 건강한 금융거래와 소비지출 습관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